종교사회학자가 본 한국교회의 현실과 전망

정재영 <한국 교회의 종교사회학적 이해>

▲ 정재영 저, 열린출판사

우리 사회에서 개신교는 세간의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일들이 개신교의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어 관심의 초점이 된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목회자들은 목회자들 나름대로 열심히 목회를 하고, 교인들은 교인들 나름대로 열심히 신앙생활을 해왔지만, 왠지 우리 사회에서 교회는 사회와 더 분리되고 기독교인들은 자기들만의 세상에 살고 있는 듯이 보인다.

이렇게 열심히 하면 할수록 더 사회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은 크리스천의 신앙생활과 소통 방식에 뭔가 문제가 있고, 궤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의 신앙생활을 객관적으로 점검해보고 그 대안을 찾아야할 시점에 있는 것이다.

저자인 사회학자 정재영 박사는 최근 수년 간 한국교회의 현실과 현상에 대한 종교사회학적 접근과 이해로 매우 구체적 주제와 설문조사, 그리고 진단과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이러한 문제를 고민하며 여러 주제들에 대하여 저자의 종교사회학적 관심을 풀어놓은 것들이다. 기독교 신앙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이를 삶 속에 실천하며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자 한 사람의 기독교 시민으로서 그리스도인들, 그리고 그들의 모임인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바를 종교사회학의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한국교회 목회자와 신학자가 교회의 종교사회학적 주제의 이해와 현실인식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목회자 재교육이나 예비 목회자교육에 있어 꼭 필요한 주제와 설문으로 구성되어 현장목회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에서는 한국 교회와 사회라는 대주제에서 제1장 개종의 사회 문화적 요인, 제2장에서 저출산의 원인과 대책, 제3장 21세기 대중문화와 기독교의 대응, 제4장 새터민의 사회의식, 제5장 새터민을 통해 본 통일 후 교회의 역할 등 주로 교회 대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교회 조직과 공동체라는 주제로 교회내부의 운영에 있어 매우 실질적 문제를 다루며,  제6장 교회 직분에 대한 평신도의 의식, 제7장 교회 회중에 대한 목회자의 의식, 제8장 교회 헌금에 대한 개신교인의 의식 제9장 한국 사회에서 교회 헌금의 의미에 대하여 평신도와 목회자에 대한 교단별 지역별 연령별 설문조사 기록이 상세히 나와 있어 목회적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어 제3부에서는 세속화와 한국 교회라는 주제로 제10장 통합 이론으로서 세속화 이론과 11장 근대화와 한국 개신교를 세속화론을 중심으로 풀어가고, 12장에서는 세속화와 교회의 공공성에 대해 마지막 13장에서는 한국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한국교회의 종교사회적 이슈와 주제를 망라하고 있어 한국교회 지도자들에게 그리고 실천신학자들에게 반드시 일독할만한 저술서라고 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크로스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