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 사업장에서의 애매한 질문, 여기에 답 있다'

기독경영연구원, ‘크리스천 CEO의 고민에 답하다’ 출간

▲ 기독경영연구원 편저, 맑은나루

기독교 정신을 표방하는 회사일수록 크리스천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신입사원 선발이라는 현실에 들어가면, 조금 부족해도 신앙을 믿고 채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신앙을 고려하지 않고 능력 위주로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기업인이 많다.

또 사업을 하다 보면 부채를 차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빚을 지지 말라’는 성경의 가르침과 차입경영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고민할 때도 있다.

기독경영연구원(기경원)에서 집필한 ‘크리스천 CEO의 고민에 답하다’(맑은나루)는 기업인들이 신앙과 경영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치열한 사업현장에서 다른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기업인들은, 교회에서 듣는 주일 설교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그 간극이 너무 크게 느껴질 때도 많다. 그런 기업인들에게 이 책은 마치 매뉴얼처럼 늘 곁에 두고 참고할만한 사례와 지침으로 가득하다.

이 책은 ‘노동은 축복인가 저주인가’, ‘사업의 의미’, ‘리더의 부하관리’, ‘채용기준 및 선발’, ‘교육과 역량개발’, ‘세속적 접대’, ‘리베이트’, ‘비자금, 어떻게 해야 하나’, ‘주일영업’, ‘사내 비기독교인과의 관계’ 등 모두 44가지의 고민과 그에 대한 답을 담고 있다. 특히 각 답마다 도움이 되는 성경 구절을 병기하고 ,주제를 요약함으로써 핵심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앞서 예를 든 채용문제에 관해서, “‘크리스천’이라는 이유가 채용의 최우선 순위가 되면 안 된다”고 조언한다. “오히려 지원자가 자신과 회사에 대해 어떤 꿈과 비전을 갖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며 “기본 소양 및 직무역량이 적합한가를 꼼꼼히 따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직무기술서와 소양을 체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또한 오랫동안 함께 할 사람을 원한다면 회사의 핵심가치를 점검해야 하며, 가능하면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다루고 있는 ‘기독경영 Just ABC’(예영커뮤니케이션)를 참고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 책의 기획과 준비는 2009년부터 시작되었다. 그 때 기경원은 한국기독실업인회와 함께 ‘크리스천CEO 아카데미’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었고, 수업에 참석한 크리스천 CEO들로부터 실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질문을 받았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북 혹은 매뉴얼 형태의 교재가 필요함을 깨닫고, 현장에서 겪는 고민사례와 질문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다뤄지고 있는 고민들은 책상에서 고안된 것이 아니라 실제 기업현장에서부터 제기된 질문들이다.

기경원은 이 책에 앞서 지난 2010년에 ‘기독경영 JusT ABC’를 펴낸 바 있다. 경영의 5가지 핵심원리로 창조(C), 책임(A), 배려(B), 공의(J), 신뢰(T)를 제시한 이 책은 기독경영의 교과서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항들이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이번에 펴낸 ‘크리스천 CEO의 고민에 답하다’는 ‘JusT ABC’ 원리에 충실하면서도, 그것을 기업경영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편저자까지 포함하여 모두 11명이다. 그 가운데는 경영학을 전공한 교수, 신학자, 실제 기업에서 수십 년간 연구와 컨설팅, 강의를 하고 있는 전문인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성경적으로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도 경영학의 최신 논의와 흐름을 담아낸 현실적인 처방전으로 볼수 있다.

연구와 현장은 뗄 수 없는 관계다. 탄탄한 연구가 뒷받침되지 않은 경영은 경험과 감에 의지할 수밖에 없고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담보하기 어렵다. 이 책은 연구와 현장이 만난 증거다. 기업은 연구자에게 묻고 연구자는 기업의 현장을 들여다보고 해결책을 찾으려 고민했다.

‘크리스천 CEO의 고민에 답하다’가 기업인들의 책상에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가이드북이 되었으면 좋겠다. 기업의 현장에서 고민하는 수많은 기업인들에게 이 책이 커다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들을 통해 기업세계에도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 저작권자 © 크로스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