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의 새관점

1. 도서 소개(출판사 리뷰) (한 줄 카피[진하게] 포함)

 

저자는 레위기를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 관리라는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레위기가 제사장들에게 적절한 도구와 율법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원리를 가르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레위기를 정함과 부정함을 구분하는 거룩함에 초점을 두었던 과거와는 달리 언약의 형성과 유지 그리고 발전적 측면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새 언약의 궁극적인 성취를 설명하고 있다.

2. 저/역자 소개

이병은 지음
이병은 목사는 경남 함안에서 출생하여, 1992년에 도미하였으며, 미 동부 필라델피아에서 아내 김영미와
두 자녀 예은, 예진과 함께 살고 있다. Philadelphia Biblical University에서 학사(B.A.)를,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 석사(M.Div.), 종교학 석사(M.A.), Biblical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 석사(Th.M. 구약전공),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도시 선교(Urban Mission)를 전공하여 선교학 박사(D.Min.) 학위를 받았다.
저자는 2013년 가을에 예배 공동체를 세워 섬기고 있고, Lancaster Bible College에서 겸임 교수로 성경 과
목과 신학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필라델피아 항구에 입항하는 선원들을 복음으로 섬기는 국제선원선교센터에서 항목(Port Chaplain)으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21세기를 향한 해양 선교 길라잡이』(2007,그리심),『 구속사적 QT론』(CLC, 2009),『 전도와 성화』(CLC, 2011) 등이 있다.

3. 목차

저자 서문 06
목 차 10
제 1 부 : 언약 관계 관리에 대한 서론
제1장 : 레위기는 어떤 책인가? 17
1. 하나님과 맺은 언약 관계는 관리가 되어져야 한다 21
2. 레위기는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지침서이다 26
3.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자는 제사장들이다 31
4.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도구와 원리는 제사와 율법이다 34
제2장 :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핵심 원리는 무엇인가 ? 39
1. 하나님의 거룩 43
2.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거룩 50
제3장 : 거룩이 언약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61
1. 언약 관계를 유지하는 것 64
2. 언약 관계를 깨어지게 하는 것 66
3. 언약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 69
제4장 : 레위기의 구조 75
1.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도구 78
2. 언약 관계의 관리자 82
3. 언약 관계를 유지하거나 깨어지게 하는 규례들 85
4. 언약 관계를 발전시키는 규례들 88
제 2 부 :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책
제5장 :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도구 97
1. 언약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제사 99
2. 언약 관계를 발전시키게 하는 제사 103
3. 언약 관계를 회복시키게 하는 제사 106
4. 소제의 역할 108
제6장 : 언약 관계의 관리자 113
1. 제사장의 조건 115
2. 제사장을 세우신 목적 120
3. 제사장의 사역 122
제7장 : 언약 관계를 유지하거나 깨어지게 하는 규례들 127
1. 죄와 타락을 상징하는 음식을 피하기 131
2. 출산과 산혈로 인한 부정을 정하게 하기 135
3. 문둥병으로 인한 부정을 정결케 하기 140
4. 성을 구분되게 사용하기 146
5. 속죄일 148
제8장 : 언약 관계를 발전시키는 규례들 155
1. 일상의 삶에서 지켜야 할 규례를 통해서 드러난
관계 발전의 원 리 159
2. 제사장을 통해서 드러난 관계 발전의 원리 166
3. 특별한 절기들을 통해서 드러난 관계 발전의 원리 172
4. 언약 당사자의 서원을 통해서 드러난 관계 발전의 원리 175
제 3 부 : 언약 관계 관리의 궁극적인 성취
제9장 : 레위기와 예수 그리스도 185
1. 새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도구가 되시는 그리스도 187
2. 새 언약 관계를 관리하는 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189
3. 새 언약 관계를 유지하고 갱신시키시는 그리스도 191
4. 새 언약 관계를 발전시키시는 예수 그리스도 193

4. 본문 중에 (본문 중에 소개하고 싶은 부분 인용, 페이지와 함께)

1. 하나님과 맺은 언약 관계는‘ 관리’(Management)가되어져야 한다.
관계는 그것이 사람과의 관계이든 아니면 하나님과의 관계이든 상관없이 한 번 맺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관계가 일단 맺어진 이후에는 계속해서 적절하게 관리가 되어져야 한다. 특별히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맺은 언약 관계는 더더욱 세심하게 관리가 되어져야 한다. 그 이유는 피조물이요 죄인된 인간이 창조주가 되신 거룩하신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맺었기 때문이다.
언약 관계가 맺어진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에 기초한다. 창조주 되신 하나님이 피조물된 인간과 언약을 맺는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더구나 거룩하신 하나님이 타락한 인간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당신의 주권적인 섭리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시고 그 풍
성하신 은혜를 따라 구원을 베푸시며 그 이후에 저들과 특별한 관계 곧 언약 관계를 맺으셨다. 이 관계는 처음부터 적절하고 세심하게 관리될 것을 전제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관계는 지속되지 못하고 심각한 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21p-

3. 언약 관계를 회복시키게 하는 제사
화목제 이후에 언급되는 두 가지 제사는 속죄제와 속건제이다. 물론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속죄제(sin offering)는 속죄와 관련해서 드리는 가장 중심적인 제사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지으면 반드시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속죄제는 죄 자체를 처리함으로 이스라엘에서 죄를 정결케 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속죄제는 죄 자체를 처리함으로 오염과 부패와 타락을 적극적으로 막는 역할을 했다.
속건제(guilt offering)는 죄 때문에 생긴 손해를 처리하는 보상하는 제사이다.8 해당하는 물건 값의 20%를 덧붙여서 보상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든 아니면 인간끼리의 관계에서 생긴 것이든 동일하였다. 이처럼 속죄제와 속건제는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가 깨어지게 된 백성들의 죄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제사이다. -10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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