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신학

성서신학

1. 도서 소개(출판사 리뷰)
저자 제임스 K. 미드는 소장파 학자임에도 성서신학을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면밀하게 연구해왔다. 구약과 신약의 신학 전반에 걸친 그의 탁월한 분석과 통찰력을 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먼저 성서신학에 대한 정의와 역사적 발전을 개관하고 성서에 대한 신학적 해석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와 방법과 주제를 다루고 나서 이 내용들과 관련된 질문과 제안에 비추어 성서신학의 전망을 제시한다. 저자는 여기서 수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관점과 비평과 논의를 있는 그대로 전하고자 노력했는데 이렇게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점은 본서의 최대의 장점이다. 그는 본서를 통해 성서신학에 대한 개관을 펼쳐 보여줌으로써 무엇보다도 성서신학이 역사적으로 방법론적으로 복잡하고 어렵지만 학생들이 쉽게 성서신학에 접근하고 성서이해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성서신학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

2. 저/역자 소개

제임스 K. 미드(James K. Mead) 지음

•미국 Georgetown University(B.A.)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M.Div., M.A.)
•미국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Ph.D.)
•현, 미국 Northwestern College 종교학 교수
임요한 옮김
•서울대학교 종교학과(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미국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Th.M.)
•남아공 University of Pretoria(Ph.D.)
•현, 칼빈대학교 구약학 교수

3. 목차

목차

추천사 1 (소기천 박사_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5
추천사 2 (프랑크 J. 마테라 박사, 브렌트 A. 스트론 박사) 7
저자 서문 8
역자 서문 11

제1장 “성서신학”의 정의에 대한 도전 15
1. 성서 연구와 성서신학 15
2. 성서신학의 정의 작업에 대한 도전 18
3. 성서신학의 정의와 성서신학의 현행 상황 33
4. 결론 37

제2장 성서신학의 역사 39
1. 성서신학이라는 명칭이 등장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성서신학이 존재하였는가? 41
2. 성서신학은 어떤 상황에서 발전하였는가? 62
3. 구약과 신약을 다룰 때 왜 구분이 발생했는가? 69
4. 어떤 지식 운동이 19세기 성서신학의 방법에 영향을 주었는가? 74
5. 종교사와 성서신학의 역사 사이에 차이점은 무엇인가? 86
6. 왜 20세기 중반을 성서신학의 위대한 시기로 간주하는가? 95
7. 20세기 말에 어떤 새로운 발전이 일어났는가? 117
8. 결론 141

제3장 성서신학에서 제기하는 이슈 143
1. 성서신학의 범위에서 제기하는 이슈 145
2. 성서신학의 연구 특성에서 오는 이슈 186
3. 성서신학에 미치는 배경적 영향에서 오는 이슈 229
4. 결론 271

제4장 성서신학에서 사용한 방법 275
1. 성서신학 방법 정리에 대한 도전 277
2. 성서의 신학적 내용에 초점을 둔 방법 281
3. 성서의 신학적 증언 형성에 초점을 둔 방법 313
4. 성서 독자 관점에 초점을 둔 방법 343
5. 결론 376

제5장 성서신학에서 발전한 주제 379
1. 주제를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도전 380
2. 성서신학이 입증하는 하나님 383
3.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의 삶 437
4. 인간과의 관계에서의 삶 493
5. 결론 535

제6장 성서신학에 대한 전망 537
1. 성서신학의 정의 537
2. 성서신학의 역사 540
3. 성서신학의 이슈 542
4. 성서신학의 방법 545
5. 성서신학의 주제 546

참고 문헌 549

4. 본문 중에 (본문 중에 소개하고 싶은 부분 인용, 페이지와 함께)

1. 성서신학이라는 명칭이 등장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성서신학이 존재하였는가?
이 질문은 1700년 이전에 존재했던 신학적 해석의 특성과 범위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시대는 성서신학을 학문적으로 개관할 때 출발점으로 삼는 시대이기도 하다. G. B. 캐어드(G. B. Caird)와 L. D. 허스트(L. D. Hurst)는 『신약신학』(New Testament Theology) 서론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J. P. 가블러(J. P. Gabler)가 성서신학과 조직신학을 구분하는 글[1787]을 출판하기 전까지, 누구도 “성서” 신학을 쓰는 것을 생각해보지 않았다. 학자들은 신학을 썼고, 신학 형태는 전통적인 신조 교리에 의해 좌우되었다. – 41p-

(3) 요약
성서신학이 성서의 신학적 메시지를 찾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면, 우리가 양립적인 접근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실행하는지에 상관없이, 역사적으로 민감하면서도 신학적인 해석을 하려는 노력이 항상 존재할 것이다. 이슈 논의를 마무리 지으면서, 지속적인 역사와 신학 관계와 관련한 전망에 대하여 몇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고려사항은 목적 문제이다. 해석적 우선순위를 어느 요소에 두느냐에 따라 다른 “청중”을 언급하지만, 특정 공동체가 학문적이든, 교회이든 혹은 다른 단체이든 간에 특정 공동체에 말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흠잡지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방법을 폄하하지 않아야 한다. 오히려 자신의 비평적, 고백적 혹은 심지어 정치적 성서신학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통찰력을 통합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정의 문제가 있다. 역사와 신학에 대한 “보다 좁은” 혹은 “보다 광범위한” 신학이 자신의 결론에 미치게 될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면, 역사와 신학 논쟁이 발전할 것이다. 아무리 역사와 신학 양 측면의 근본적인 요소에 대하여 폭넓게 일치를 이룬다고 할지라도, 물론 역사적 방법이나 신학적 내용에 대한 어느 하나의 정의를 모두가 인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의는 총체적인 성서신학으로 가는 길에서 더 깊은 대화와 상호 수정으로 초대하는 것이다. -216p-

5. 추천의 글 (추천사 중에 소개할 부분)

프랑크 J. 마테라(Frank J. Matera) 박사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성서신학 교수
주의 깊게 정교한 이 연구에서 제임스 K. 미드는 성서신학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는 데 신뢰할 만한 안내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마치 미로와도 같은 성서신학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방법을 독자에게 소개하고서, 미드는 성서신학이 탐구해야 할 중요한 신학적 주제에 대해 통찰력 있는 논의를 제공한다. 미드가 제시한 연구는 구약과 신약신학 연구에 대한 유익한 서언이 될 것이다.

브렌트 A. 스트론(Brent A. Strawn) 박사
Candler School of Theology, Emory University 구약학 교수
제임스 K. 미드는 성서신학이 사망 선고를 받았다는 풍문이 크게 과장된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본서에서 미드는 성서 역사의 초기 단계부터 가장 최근 시기와 “비신학적” 시기까지 적절하게 성서신학이 어떻게 성서 해석의 역사와 학문에 필수적인지를 보여준다. 구약과 신약에 관하여 어리둥절할 정도로 거대한 학문계 전체를 통하여 미드는 자신이 가장 통찰력 있는 분석가이며, 훌륭한 교사이며 신뢰할 만한 안내자임을 입증한다.

< 저작권자 © 크로스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