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예배를 꿈꾸다

쉽게 풀어 쓴 예배 이야기

평신도를 위한 예배학 개론
“예배 속에 담긴
유래와 의미가 명쾌하게 뚫린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이 속속들이 새겨 있는 예배의 모든 것

[이 책은]

모든 그리스도인은 예배자이다. 동시에 가정예배를 이끌거나 또는 교사로 예배를 돕기도 하고 대표 기도를 맡거나 헌금 위원, 안내 위원 등으로 예배를 섬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에는 예배의 정의와 예배자의 자세, 예배의 구성 요소에 대해 그 유래와 의미를 차근차근 짚어 볼 수 있는 자료가 풍성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예배에 대해 더 깊이 알수록 ‘예배자’인 자신을 비추어보게 된다. 그리고 무심코 지나쳤던 예배의 순서들이 생명력을 얻는다. 목표는 분명하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자가 되기 위한 것이다. 인생을 70이라 할 때 일평생 어림잡아 1만 번의 예배를 드리는 모든 그리스도인을 위한 필독서이다.


[저자 소개]
저자 – 주승중 목사
예배의 감격이 살아 있는 교회를 꿈꾸는 목회자이며 예배학자이다. 일제 치하, 신사참배를 온 몸으로 저항하며 순교의 신앙을 지킨 고(故) 주기철 목사의 손자로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마음에 품고 기도한다.
이 책에는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이 진정한 예배자로 세워지기를 바라는 저자의 소망이 담겨 있다. 예배 속에 담긴 유래와 의미를 차근차근 짚어 내는 저자의 안내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무심코 지나쳤던 예배를 뒤돌아보며 옷깃을 여미게 된다.
주승중 목사는 숭실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교역학석사(M. div.)와 신학석사(Th. M.)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콜럼비아신학교에서 신학석사(Th. M.)와 미국 보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박사(Th. D.) 학위를 받았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예배설교학 교수와 한국 예배학회 회장을 지냈고 현재는 주안장로교회 담임목사이다.
저서로는《성경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 《영상세대를 향해 이렇게 설교하라》(이상 예배와설교아카데미),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번역서로《신비의 가장자리에서 춤추는 설교》(WPA), 《성경적인 설교 준비와 전달》(두란노)등이 있다.

[추천사와 독자의 글]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예배자도 예배를 알아야 진정한 예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예배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 하는 많은 평신도들과 직분자들에게 그 해답을 너무나도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해 줍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오랫동안 예배학을 가르쳐온 예배학자의 저서라는 점에서 이 책은 매우 건강하고 올바른 예배신학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저자는 주안장로교회의 담임목사로 예배의 현장에서 실천적 경험과 지식을 축척한 목회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일반적인 예배학자들이 흉내 낼 수 없는 현장성과 실질적인 예배의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배경이며, 우리 모두가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일 것입니다. 모든 예배자가 단순하고 명료하게 예배를 이해하고, 예배를 준비하며, 예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본서를 적극 추천합니다.
김경진 장로회신학대학교 예배학 교수

예배는 신앙생활의 베이직입니다. 기본이 흔들리면 모든 것이 흔들립니다. 한국 교회의 회복은 예배의 회복에서 시작되어야 마땅합니다. 인생의 중요한 시간들을 신학교에서 예배와 설교를 가르치는 일에 헌신해 온 주승중 목사님께서 이제 대표적인 한 교회의 목자로서 교회 리더십에 예배의 기본을 나누신 이 메시지는 작금의 한국 교회가 다시 돌아보아야 할 예배에의 반성과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의 예배가 살아나는 날, 우리는 한국 교회의 진지한 회복의 소망을 다시 붙잡게 될 것입니다. 함께 예배의 회복을 갈망하며 뜻있는 목회자는 물론 진지한 평신도 지도자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이동원 지구촌교회 원로목사

이 책의 저자는 명문 보스턴 대학에서 예배학을 전공한 후 장로회신학대학에서 교수로 봉직하다가 일선 목회 현장으로 뛰어든 주승중 박사입니다. 이 책에는 이러한 그의 경력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학자다운 깊은 식견으로 그리고 목회자다운 성도들에 대한 애정으로, 예배에 관하여 쉽게 풀어낸 탁월한 저서입니다. 풍부한 성경 구절과 적절한 예화들은 독자로 하여금 예배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 책의 내용과 깊이는 어느 학술서적에 견주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이 책은 한국 교회의 모든 평신도 지도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조기연 서울신학대학교 예배학 교수

이 책에서 예배에 임하는 자세와 설교를 듣기 위한 준비 등 예배자가 지켜야 할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교회에 처음 나오기 시작한 신자가 예배를 잘 드릴 수 있도록 돕는 데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_ 강미경 집사

이 책과의 만남은 예배 순서에 따라 열심만으로 ‘보던 예배자’에 불과했던 저를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한 의미를 가지고 정성으로 ‘드리는 예배자’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_ 강희원 집사

주승중 목사님의 예배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알기 쉬운 설명과 정리를 통해서 교회 생활을 더욱 알차게 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주옥같은 책입니다. _ 심재은 안수집사

이 책을 읽고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의 은혜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예배를 깊이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은 모든 성도에게 이러한 은혜가 동일하게 임할 것을 확신합니다. _ 유영섭 장로마임화장품 대표

성도의 삶은 예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어떠한 예배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예배가 드려질 때 우리의 삶은 반드시 변화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_ 이선현 권사

[서문] 중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께 기쁨으로 감사의 예배를 드린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엡 1:12)고 우리를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예배를 위해서이다.
… 하나님께서는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시 29:2)라고 분명히 명령하셨다.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응답의 행위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사랑과 은혜가 너무나 놀랍기에 우리는 그 앞에 설 때마다 그분께만 최고의 가치를 돌려 드리면서 감사와 감격으로 응답하는데, 이것이 바로 ‘예배’(worship)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한국 개신교 교회 안에서 고귀한 예배가 변질되기 시작했다. 예배가 정체성을 잃고 무질서의 혼돈 속으로 침몰되어 가고 있다.

오직 하나님께만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드려야 할 예배가 그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린 채, 사람들의 만족과 즐거움을 충족하는 집회로 변질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본서를 통해서 예배가 무엇인지, 다시 말해서 예배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시는 예배의 모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진정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예배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깨달음을 얻고 올바른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한다. 이를 위하여 구약성경과 예배 이야기, 신약성경과 초대교회 예배 이야기, 말씀과 예배 이야기, 기도(찬송)와 예배 이야기, 성례전과 예배 이야기, 교제와 예배 이야기, 그리고 절기와 예배 이야기 등을 통해 예배에 대한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모습에 좀 더 구체적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목차]

추천의 글
여는 글
Part 1 어떻게 예배드려야 할까?
chapter 01 헛된 예배도 있다
chapter 02 예배란 무엇인가?
chapter 03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

Part 2 예배의 본보기, 처음 예배는 어땠을까?
chapter 04 시대를 관통하는 예배
chapter 05 성령 강림 이후의 예배
chapter 06 은총의 교회력 속에 담긴 복음

Part 3 예배를 예배 되게 하는 것
chapter 07 성경 봉독과 설교
말씀을 읽고 선포하라
chapter 08 기도
믿음과 신뢰를 표현하라
chapter 09 찬송
영광과 감사를 노래하라
chapter 10 세례
자녀 됨을 확증하라
chapter 11 성찬
십자가와 부활, 천국을 맛보라
chapter 12 봉헌과 구제
주님의 사랑에 응답하라

[독자의 needs]
성례전과 절기를 포함한 예배를 구성하는 각 요소의 유래와 의미를 배울 수 있다. 각 장마다 제시된 묵상과 나눔을 위한 질문은 소그룹 교육에 유용하다.

[본문에서]

기차가 지나는 개폐식 다리를 관리하는 스미스(Smith)라는 남자의 이야기다. 그가 관리하는 다리는 배와 기차가 수시로 지나다니는 곳이어서 하루 8시간씩 3교대로 운영되고 있었다. 늦장가를 간 스미스에게는 어린 아들이 하나 있었다. 하루는 외출한 아내를 대신하여 아들을 데리고 출근하게 되었다.
배가 지나간다는 연락에 스위치를 올려 다리를 열어 들어 올렸다. 그런데 배가 지나가자마자 기차가 들어온다는 연락이 왔다. 들어 올렸던 다리를 다시 내려야 했다. 그런데 문득 이상한 생각이 들어 옆을 보니 아이가 보이지 않았다. 다리가 내려오도록 스위치를 내려놓고 밖으로 나가 아이를 찾았다. 건너편에서 기차의 기적 소리가 들려왔다.
그 순간 아이의 비명 소리가 들려왔다. 깜짝 놀라 소리가 나는 곳으로 달려가 보니 아이가 다리 밑 기관실에 있었다. 기관실에는 다리를 들어 올리고 내리는 큰 톱니바퀴들이 있었다. 그런데 아이의 옷자락이 톱니바퀴 사이에 끼어서 빨려 들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절체절명의 순간이었다.
그러나 이미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다. 건너편에서 달려오는 기차의 탑승객은 약 1,200명이었다. 그가 아들을 구하기 위해 다리를 멈추기라도 하면 기차는 물속으로 추락할 수밖에 없었다. 그 숨 막히는 순간에 스미스는 결국 아들의 비명 소리를 듣지 않기로 결심했다.
다리는 안전하게 제자리로 내려왔고 기차는 기적 소리와 함께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지나갔다. 기차가 지나간 후에 그는 미친 듯이 다리 밑 기관실로 달려 내려갔다. 아들은 이미 톱니바퀴에 빨려 들어가 즉사한 후였다. 새빨간 피가 톱니바퀴를 흠뻑 적시고 있었다. 스미스는 그 자리에 털썩 주저앉아 통곡했다.

이 참혹한 일이 바로 하나님께 일어났다. 하나님께서는 죄와 사망 가운데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살리시려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마 26:39)라고 땀이 피가 되도록 간절히 기도하셨지만 아들의 이 피맺힌 기도를 듣지 않으셨다.

그 덕분에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 예수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게 된 것이다.
예배를 왜 드리는가? 바로 이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을 깨닫기에 그것이 너무나 감사해서 하나님 앞에 나와 엎드리는 것이다.
chapter 02 예배란 무엇인가? 중에서
초대교회가 세례를 실시한 기록을 보면, 일 년 중 가장 큰 주일이라고 할 수 있는 부활주일 새벽에 세례를 베풀었다.《사도전승》에 의하면 초대교인들은 3년간의 철저한 세례 교육과 준비를 거쳐서 성목요일에 목욕하고, 성금요일과 성토요일에 금식한 다음 마침내 새벽닭이 울 무렵, 부활절 새벽 예수님이 부활하신 시간에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일어나신 것처럼 몸을 흐르는 물에 담갔다가 일으킴으로써 세례를 받았다. 즉, 세례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옛사람이 죽고, 물에 담갔다가 일으켜 세움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처음에 초대교회는 일 년에 딱 한 번, 부활주일 새벽에 실시했다가 오순절 성령강림 주일에도 세례를 베풀기 시작했다. 그 다음에는 예수님께서 요단강가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공생애를 시작하신 것을 생각하며 주현절에 세례를 베풀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마침내 매주일이 주님의 날이요 주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작은 부활주일’임을 깨닫자, 언제든지 준비가 되면 주일에 세례를 베풀게 되었다.
chapter 10 세례_ 자녀 됨을 확증하라 중에서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모이면 먼저 사랑의 공동 식사, 즉 아가페 식사를 나누었다. 모일 때마다 나누어 먹을 음식을 가져왔다는 뜻이다.
식사가 마쳐 갈 무렵에 예배 인도자가 시편송을 부르면서 예배로 나아갔다. 이는 회당 예배의 형식을 그대로 따르던 초대교회의 모습이기도 하다. 이렇게 시편송을 부르면서 시작된 예배는 가장 중요한 순서인 말씀의 예전으로 넘어갔다가 곧바로 성찬 성례전으로 이어졌다.
여기서 “떡을 떼다”는 표현이 나온 것이다. 이상이 바로 초대교회의 예배 모습이다.
“떡을 떼다”에 ‘클라오(κλάω; klao)’라는 헬라어가 쓰였는데, ‘찢다’라는 뜻이다. 십자가에서 찢기신 주님의 몸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46절에 구분해서 “떡을 떼었고”라고 표현했다. 이후에 이어질 사랑의 공동식사와 구분한 것이다.
그들은 주님의 몸과 피를 받아먹고 마심으로써 그들에게 임하신 주님의 생명을 날마다 재확인했다. 그때마다 주님의 놀라우신 사랑에 감격하면서 주님의 손과 발이 되어 살 것을 굳게 결심했던 것이다.
성찬식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예식이면서 동시에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며 기념하는 참된 기쁨의 예식이다. 우리나라 성찬식은 장례식 분위기를 연상할 정도로 슬프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주님의 부활을 축하하며 그분의 승리를 기쁨으로 기념하는 복된 예식이라는 중요한 측면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chapter 11 성찬_ 십자가와 부활, 천국을 맛보라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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