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에센스 워크북 멘티용 CES

이 책 《기독교 에센스 워크북 멘티용 CES》는 새로운교회 한홍 목사가 기독교 교리에 관한 그의 저서 《기독교 에센스》의 내용을 가지고 만든 성경공부 교재로서, 특히 학생(멘티)을 위한 책이다. 문답 형식으로 구성되어 개인과 개인(1:1)끼리 또는 지도자(멘토)가 2인 이상의 소그룹을 대상으로 가르치고 공부할 수 있다.
《기독교 에센스 워크북》은 2종으로 출간되었다.
흰색 표지의 멘티용은 ‘멘토용 CES’와 달리 성경 구절을 직접 찾아 적도록 밑줄 표시만 해두었으며,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설명만 달았다. 그러나 개인적인 공부와 이해를 하기에는 충분하다.
반면, 녹색 표지의 ‘멘토용 CES’(Christian Essence School)은 지도자(인도자)용이다. 멘토용은 ‘멘티용 CES’(학습자용) 과정을 거친 사람이 후배(멘티)를 교육할 수 있도록 멘티용 교재에 추가 자료와 보충 설명을 단 것이다. 멘토용에는 질문에 대한 답이나 보충설명이 있으며 성경구절도 표시돼 있다.
워크북의 차례는 단행본 《기독교 에센스》와 동일하다. 단행본을 먼저 읽은 다음, 혹은 단행본과 이 워크북의 동일한 부분(장)을 함께 읽으며 공부하면 이해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워크북을 통해 기독교 기초 교리를 더욱 탄탄하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한홍
새로운교회 담임목사. UC버클리대학을 졸업하고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에서 석사, 풀러신학교대학원에서 미국 교회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문]
기독교 에센스 워크북을 출간하며

좋은 합창단이 전체의 하모니를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할 것은 단원 한 사람 한 사람의 기본 실력입니다. 믿음 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믿음의 공동체로 함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의 영적 기본기가 탄탄해야 합니다. 이 시대는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영적 공격과 이단의 미혹이 많기 때문에 목회자와 성도들의 올바른 신학과 신앙의 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교회 주일 강단에서 선포되었던 기독교 에센스(CES : Christianity Essence School) 과정을 교재로 만들어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원죄, 구원, 믿음, 삼위일체 하나님, 기도와 말씀 묵상, 교회론, 종말론, 세상 속에서 교회의 사명 등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독교 핵심 교리들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전문 신학교육을 받지 않은 평신도들을 위해 주로 성경말씀을 토대로 하여 쉽고 간결하게 만드는 데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진짜 배움은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를 듣는 것보다는 소그룹으로 배우고, 그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보아야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도 디모데에게 이렇게 당부하지 않았습니까?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딤후 2:2)

이 교재는 성도들이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1:1 혹은 1:2 교육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교회의 형편에 따라 5명 이하의 소그룹 교재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많은 양의 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끝내는 것보다 하나라도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교재를 가지고도 가르치는 자와 가르침을 받는 자의 기질과 영적 상태, 주어진 시간과 상황 등에 따라서 학습 진도를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교재도 완전하지 않습니다. 이 교재의 부족한 점들은 전적으로 저의 책임입니다. 저와 함께 이 교재를 위해서 혼신의 힘을 다한 원영주 목사와 새로운교회 교역자들로 구성된 CES 편집팀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 교재로 공부하는 모든 분들이 강하고 담대한 그리스도의 군사로 우뚝 서기를 소망합니다.

2014년 6월
한홍 목사 드림
[차례]

LESSON 1 원죄
LESSON 2 구원
LESSON 3 믿음
LESSON 4 성부 하나님
LESSON 5 성자 하나님
LESSON 6 성령 하나님
LESSON 7 교회
LESSON 8 기도와 말씀 묵상
LESSON 9 영적 전쟁
LESSON 10 종말론
LESSON 11 사명
LESSON 12 말씀과 성령의 교회

< 저작권자 © 크로스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