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 내인생

모두가 원하는 후회 없는 인생을 살다!”

내 인생을 좋게 혹은 나쁘게 만드는 것은 내 결정이다

훈련된 만큼 좋은 인생이 기다린다!

무너진 삶을 회복하여 강건한 믿음의 사람이 되다

용서받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믿음으로 사는 삶

[프롤로그 중에서]

나를 향한 깊고 놀라운 은혜로 사는 삶

세밀한 훈련의 기록

제목을 정해놓지 않고 써나갔다. 원고를 쓰고 편집팀에 보낼 때까지의 제목은 ‘contents 1, contents 2이런 식이었다. 왜 이렇게 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아마도 우리의 삶과 믿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고 싶었기 때문일 것이다. 죄를 이기고 거룩하게 살아가는 삶이 어떻게 가능한지, 그동안의 훈련의 내용을 정리하고 싶었다.

조금이라도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로 설명하고 싶었다.

여전히 프로야구계의 전설적 존재인 김성근 감독은 그저 그런 선수들을 일급 선수로 만들어 내는 데 일가견이 있다. 그의 자서전을 읽으면 그가 선수들을 얼마나 세밀하게 훈련시키는지를 알 수 있다. 본래 잘하는 선수들은 특별히 가르칠 게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더 잘해야 하는 선수들은 그들의 경기 모습을 관찰하고 세밀하게 도와야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 그래서 선수들이 자신의 성장을 위해 김 감독을 찾아간다고 한다.

교회를 개척하면서 팀 사역을 하고 싶었다. 선교 단체에서는 팀으로 사역했다. 그러나 팀으로 사역할 수 있는 사람들이 다 떠났다. 남은 사람들은 아직 사역자가 아니었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한 사람이 사역자로서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다른 사람을 돕는 사람이 되기까지 많은 돌봄이 필요했다. 돌봄이 필요한 사람은 돌보아야 한다. 다들 처한 삶의 상황이 쉽지 않았다.

사역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그래서 먼저 삶의 내용들 속에 함께 들어가 삶이 정비되도록 도왔다. 그렇게 많은 시간이 흘렀다. 무너진 삶이 회복되도록 돕는 시간들….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삶이 되도록 도운 내용들이 5권의 책이 되었다.

이번 책의 내용도 그런 훈련 원칙들의 연장선에 있다. 세밀한 내용들을 담다 보니 글이 짤막짤막하다.그래도 다 연결되는 내용들이다. 부디 독자들의 믿음과 삶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중략)

원고를 다 완성해서 보냈을 때 편집팀에서 제목에 대한 제안을 해왔다. ‘참 좋은 내 인생이 어떻겠느냐고….

그러면서 장 제목도 용서받는 삶에서 용서받는 인생으로 바뀌어서 왔다. 참 좋았다. 늘 그렇지만 나는 약간 도발적이다. 마음에 안 드는 상황에 대해 따지듯이 말하는 버릇이 있다. 그러다 오히려 내가 다치는 게 지난 내 삶이었다. 편집팀이 제안한 제목 덕분에 날카로운 글들이 부드럽게 느껴진다.

그래, 그러고 보니 하나님께서 내 삶에 어떤 은혜를 주셨는지에 대한 기록이기도 하구나.’

남들이 내 글을 읽고 이런 느낌을 갖는다면 정말 좋겠다.

당신은 은혜를 많이 받았군요. 참 좋은 인생이시네요.”

그리고 그들도 그렇게 되면 좋겠다. 지금도 자신의 죄와 싸우며 복음을 경험하고 증거하는 삶을 사는 모든 예수님의 종 된 동역자들에게 이 글을 올린다.

그리고 축복을 함께 나누고 싶다.

참 좋은 인생이시네요!”

[저자 소개]

김길

그야말로 참 좋은 인생을 사는 길 위의 목사다. 어디서 오며 왜 사는지 알 길이 없어 두려워 떠는 인생들의 마음 중심에, 예수 십자가의 용서의 은혜와 믿음의 씨앗을 폭탄처럼 투하하는 말씀의 농부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사람과 영혼의 상태에 대해 섬세하기가 각별하다. 목회자로서 성도들의 눈빛과 몸짓의 작은 떨림에도 민감할 뿐 아니라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믿음대로 사는 인생에 관한 그의 세밀한 돌봄은 마치 농부가 논과 밭을 매는 돌봄과 같다. 이는 빈틈없이 조밀하게 세상과 인생을 챙기시는 주님의 자상한 손길을 깊이 겪어 배우고, 닮아 받은 은사다.

그는 그런 주님의 선하심과 섬세하신 관심을 삶의 여러 고난 속에서 따뜻하게 경험했다. 그 덕분에 늘 외톨이였던 어릴 때의 상처를 치유받았고, 언제라도 깨질 것 같은 아들을 부여안고 마음이 전쟁터 같을 때도 싸워 이겨내 마침내 참 좋은 내 인생이라는 승리의 노래를 부를 수 있었다.

그에게 참 좋은 인생이란 죄로 죽을 수밖에 없으나 하나님의 용서를 체험하고 그 은혜로 그분을 경외하며, 오직 믿음으로 인도하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풍성해지는 삶이다. 이 책은 그런 그의 삶에 베푸신 하나님의 크신 은혜의 기록이기도 하다.

전남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예수전도단 간사로 사역했다. 선교단체를 나와 오랜 기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다린 끝에 너와 꼭 하고 싶은 교회가 있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서울 명동에서 예배당도 없이명동의 신실한 교회’, 명신교회(明信敎會)를 개척했다. 현재 명동을 필두로 아시아의 대도시에 교회를 세우고 청년들을 파송하는 비전을 품은 대도시 선교사’(Metropolitan Missionary)로서 살고 있다.

[차례]

2장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인생 인도함 받는 삶의 출발 내면의 훈련 성령의 인도하심 인도함 받는 요셉하나님께서 욕심을 다루시는 과정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 욕심이 드러나는 과정 성령의 인도하심을 놓친 상태 다루어지지 않고 감추어진 욕심 전쟁 중 인도하심 받기 욕심의 특징 인도함 받는 삶의 내용인도함 받는 삶을 회복하는 과정 진정한 사랑 3장 믿음으로 사는 인생 믿음의 생각 문제 속에서의 믿음상황 조작 믿음은 자기 확신이 아니다 의심이 생긴 이유 믿음의 연단 예수님께 배우는 시험 대처법 믿음의 방향 에필로그

 

 

프롤로그

1장 용서받는 인생

은혜의 삶

십자가 죽음의 의미

용서

예수님께 용서받은 사람

죄에 대한 올바른 태도

하나님을 향한 태도를 새롭게 하기

죄를 다스리기 위한 태도의 변화

죄를 다루는 효과적인 방법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경외함

하나님을 경외하는 예배

거룩함의 방법

말씀과 기도

 

2장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인생
인도함 받는 삶의 출발 내면의 훈련 성령의 인도하심
인도함 받는 요셉 하나님께서 욕심을 다루시는 과정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 욕심이 드러나는 과정
성령의 인도하심을 놓친 상태 다루어지지 않고 감추어진 욕심
전쟁 중 인도하심 받기 욕심의 특징 인도함 받는 삶의 내용
인도함 받는 삶을 회복하는 과정
진정한 사랑
3장 믿음으로 사는 인생
믿음의 생각
문제 속에서의 믿음
상황 조작
믿음은 자기 확신이 아니다
의심이 생긴 이유
믿음의 연단
예수님께 배우는 시험 대처법
믿음의 방향
에필로그

 

< 저작권자 © 크로스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