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세무 상담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글 모영철 집사(한솔세무회계사무소장)

 

각자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에 대하여 정리합니다.

1. 배우자공제
맞벌이 부부는 서로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세법상 종합소득금액(비과세, 분리과세소득 제외),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의 합계액이 연간 100만원(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총급여액 500만원)이하인 경우에만 배우자공제 대상이 됩니다.
2.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형제자매 등 부양가족공제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형제자매 등도 생계요건, 연령요건, 소득금액요건 충족 시 부양가족공제 대상이 됩니다. 다만, 맞벌이 부부가 중복으로 공제 받을 수는 없습니다.
3. 경로우대자공제 및 장애인공제
기본공제 대상 부양가족이 추가공제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기본공제를 받는 자가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를 각각 달리하여 공제 받을 수는 없습니다.
4. 자녀세액공제
자녀를 기본공제대상자로 공제 받는 자가 자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와 자녀세액공제를 각각 달리하여 공제 받을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공제대상 자녀가 3명인 경우 각자 1명, 2명을 기본공제 받는 경우 15만원, 3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어느 한쪽이 3명 모두 기본공제 받는 경우 60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5. 보험료세액공제(연령 제한 있음, 소득금액 제한 있음)
본인이 계약자이면서 피보험자인 보장성보험료에 대하여 본인만이 공제 가능하며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배우자인 경우에는 서로의 기본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모두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본인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기본공제 받는 자녀의 보험료를 배우자가 지급하는 경우에는 맞벌이 부부 모두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6. 의료비세액공제(연령 제한 없음, 소득금액 제한 없음)
자녀의 의료비는 기본공제를 받는 자가 지급한 의료비만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지급한 자녀의 의료비는 본인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배우자를 위하여 지급한 의료비는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7. 교육비세액공제(연령 제한 없음, 소득금액 제한 있음)
자녀의 교육비는 기본공제를 받는 자가 지급한 교육비만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지급한 자녀의 교육비는 본인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배우자를 위하여 지급한 교육비는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8. 기부금 세액공제(연령제한 없음, 소득금액 제한 있음)
부양가족이 지급한 기부금은 기본공제를 받는 자가 기부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지급한 기부금은 본인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9. 신용카드 등 사용액 소득공제(연령제한 없음, 소득금액 제한 있음)
가족카드를 사용한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각자의 사용금액을 합하여 어느 한쪽이 공제받을 수 없으며 각자 사용금액을 각각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대상 직계존·비속에 대하여 본인이 기본공제를 받는 경우 그 직계존·비속이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본인만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겨자씨>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