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영성, 성품, 시간 관리

특별기획

스마트 미디어 시대 우리 아이 지키기

어린이 영성, 성품, 시간 관리

글 주영광 목사(영광교육원 대표, 혜성교회 협동목사)

인생은 습관이 모여서 성공과 실패를 좌우합니다. 좋은 습관은 어릴 때부터 익혀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꾼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영적인 생활 습관과 삶의 좋은 습관이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1. 예수님의 균형 잡힌 어린 시절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 2:52)’
예수님은 어려서부터 아주 균형 잡힌 습관을 형성하셨습니다. 특별히 우선순위가 정확하셨습니다. 먼저 하나님에 대한 습관, 그리고 사람에 대한 관계적인 습관을 어려서부터 훈련하셨습니다. ‘하나님과’는 영적인 습관, ‘지혜’는 마음 영역·지성 영역의 습관, ‘사람에게’는 관계 영역·사회적 영역의 습관, ‘키가’는 육체적 영역의 습관입니다.

2. 인간 창조의 목적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
하나님이 태초에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사람을 만드시고 너무 좋으셨습니다. 사람들에게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는 권한을 주셨습니다. 이것을 사명이라고 합니다. 구약과 신약은 사명을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3. 시간의 신기한 특성

하나님이 만드신 시간은 아주 특이한 특성이 있습니다. 결코 사람이 잡을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습니다. 부자라고 해서 더 많은 시간을 부여받지 못합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시간이란 아주 일정하게 지나가고, 우리에게 무한한 기회를 줍니다. 또 시간은 절대 담아둘 수도 모아 둘 수도 없고, 마치 맹수와도 같습니다. 맹수를 조련사가 길들이지 않으면 언젠가는 맹수에게 물릴 수 있습니다.

4. 영성, 성품, 학습의 균형

먼저 영적인 관리, 마음과 생각 관리, 행동과 성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좋은 목표는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옛날 어른들이 수레바퀴를 동그랗게 만드셨습니다. 동그란 수레바퀴는 조화를 이루면서 잘 굴러갑니다. 인생도 균형 잡힌 수레바퀴가 있어야 합니다. 한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게 되면 인생이 삐꺽거리고 덜컹거리면서 균형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첫째, 영적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하나님과 관계, 예배, 기도, 찬양, 전도).
둘째, 마음과 생각의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나와의 관계, 좋은 마음, 감사, 배려, 독서).
셋째, 이웃과 사회적인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이웃사랑, 봉사, 배려, 공감, 동행).
넷째, 삶의 행동 균형과 운동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운동, 음식).

5. 어린이 영성, 성품, 학습 관리

A. 관리수첩 사용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에 하나는 끊임없이 적는 것입니다. 특별히 자기관리수첩에다 자신의 하루하루를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적인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영성/성품/학습 관리수첩을 사용하면 어린이들의 영성과 성품과 학습의 균형을 잡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① 영성관리: 기도하기, 식사기도, 성경읽기, 예배 (큐티), 전도하기
② 성품관리(마음/생각관리): 선한 생각과 마음 품기, 좋은 나 상상하기, 기뻐하고 감사하기, 긍정적인 언어, 분노 조절하기
③ 성품관리(마음∙생각, 행동관리): 아침 일찍 일어나기, 책상(방) 정리, 바른 자세, 운동하기, 인사하기
④ 학습관리: 스스로 학습하기, 시간관리, 예습하기, 복습하기, 숙제하기, 독서

B. 영성/성품/학습 관리수첩 사용하는 방법
월간 계획을 세우고, 주간 단위로 【계획→실천→반성】하는 방식을 통해 체계적으로 실천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 전인격적인 변화에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일일계획 이렇게 세워 보세요
① 우선순위: 하루 동안 해야 할 일 중에 중요한 내용부터 먼저 기록하고 실천합니다. 그러면 급한 일 때문에 중요한 일을 미루게 되는 일은 없을 거예요.
② 내가 보낸 하루: 내가 보낸 하루를 시계 안에 표시해 봅니다. 주간 계획표를 근거로 해서 나의 하루를 반성할 수 있고, 게을렀던 것, 낭비한 시간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③ 균형 잡힌 나의 하루: 나의 삶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 ‘영성관리, 성품관리, 학습관리’ 3가지로 하루를 점검합니다.
④ 구체적인 공부계획
자신에게 맞는 학습 분량을 계획하고, 소요된 시간을 표시하고 관리합니다. 그러면 계획한 시간 내에 끝내기 위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나만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⑤ 독서
하루에 적어도 10분은 반드시 독서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간단하게 메모하는 습관을 키웁시다.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