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절이고·사랑을 담고·마음을 나누는

일산다문화교육본부 결혼이주민여성
행복을 절이고·사랑을 담고·마음을 나누는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 참여

일산다문화교육센터 결혼이주민여성들은 2017년 11월 14일 고양시덕양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한 사랑의 김치 나눔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낙엽이 흩날리는 11월의 초겨울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결혼이주민여성들은 빨간 고무장갑과 앞치마를 하나씩 두르고 힘차게 김치 버무리기를 시작했습니다. 초반에는 처음 만들어보는 김장 김치 속 버무리기가 서툴러서 실수도 했지만 금세 익숙한 솜씨로 맛있게 김장 김치를 만들어냈습니다.

단순한 김치 만들기 체험이 아니라 고양시 독거 노인분들에게 나눠드릴 김장 김치를 만드는 봉사활동이었습니다. 매번 얼굴 없는 여러 후원자분들이 주시는 사랑의 나눔 손길을 받기만 했던 결혼이주민여성들이 처음으로 누군가를 도와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따뜻한 마음이 담겨서인지 김장을 버무리는 손길과 얼굴에 웃음기가 가시지 않은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은 지역 주민이 모두 모여 김장 김치 담그는 공동체 문화를 체험하였으며 우리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외된 이웃주민들과 함께 나누는 삶과 봉사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계속해서 결혼이주민여성들과 지역사회가 소통하며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 지기를 기대하며, 누구보다 한국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결혼이주민여성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