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후서

성경만으로는 알 수 없던 기독교 초기 역사의 재건!

 

tkehgodwjs역사적 배경과 학문적 연구를 토대로 기독교가 태동하던 시기에 발생했을 법한 일들을 성경의 형식을 빌려 복원한 『사도행전, 그 이후』에서 성경 본문만을 발췌했다. 열두 사도의 후기 사역과 바울의 마지막 여행 후 네로와의 만남, 사복음서의 집필,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 예수 일가의 상황, ‘땅 끝’을 향한 복음 전파 등이 담겨 있다.

 

 

2. 출판사 서평

 

재판을 기다리던 사도 바울은 그 후에 어떻게 되었을까?”

예수님의 제자들의 삶은 어떻게 끝났을까?”

사도행전 이후 열두 사도와 사도 바울의 행적을 추적하다!

 

신약성경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궁금증이 생긴다. ‘바울은 어떻게 되었을까?’, ‘베드로를 비롯한 나머지 사도들은 얼마나 멀리까지 가서 복음을 전했을까? 모두 순교했을까?’, ‘마리아나 주의 동생 야고보와 유다 같은 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하지만 성경은 이러한 물음들에 시원한 답을 주지 않는다. 결국 초대 기독교는 안개 속에 감추어졌고, 역사적 문헌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성경 이후의 정황들 또한 산재해 있는 실정이다.

저자는 초기 기독교의 모습을 가늠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질문들에 집중했고, 그것은 ‘성경에 책 한 권을 더한다면 어떤 내용이 될까?’라는 생각으로 확장되었다. 그리고 그는 광범위한 역사적 자료들에서 흔적을 찾아 사도행전 이후 사도들의 행보와 복음의 확산 과정에 대한 기록을 완성했다. 이것은 단순히 하나의 이야기를 더하거나 사도행전의 속편이 기록되었다면 이런 내용일 것이라는 암시가 아니다. 이것은 ‘발생했을 법한’ 일들을 성경의 형식을 빌려 전달하려는 시도로, 학계에 나와 있는 자료와 기법들에 의존한 역사적 픽션이다.

본서는 신약의 기록이 종료되고 기독교가 막 태동하던 시기에 발생했을 법한 일들을 창의적으로 복원한 책으로, 열두 사도의 후기 사역과 바울이 마지막 여행 이후 네로를 대면한 일, 사복음서의 집필,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 예수 일가의 상황, ‘땅 끝’을 향한 복음 전파 등이 담겨 있다.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에는 두려움을 이기는 믿음과 불편을 감수하는 헌신과 진리를 향한 뜨거운 열정이 살아 있다. 이것은 결코 그들만의 것이 아니다. 그래서도 안 된다. 하나님을 나의 주님으로 고백한 사람이라면 사도들의 삶을 이끄신 성령님께 나의 삶을 맡기고, 믿음과 헌신과 열정의 길을 담대히 걸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제자의 길을 걷고자 소망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흥미를 넘어 격려와 도전을 줄 것이다.

 

<추천사>

“기독교의 생성과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사도행전을 읽으며 그 이후에 일어났을 일들을 상상하곤 한다. 그러나 성도들이 사도행전 이후의 역사를 이해하기에는 초기 기독교 문서들이 너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진다. 본서는 비록 픽션으로 쓰이긴 했지만 문헌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만큼 역사적 배경을 적절히 제시하고 있으며, 독자로 하여금 사도행전 이후 제자들의 행적과 복음전파 과정을 그려보며 신앙생활에 도전과 용기를 얻게 해 준다.

– 한천설 교수(총신대신대원 신약학. 한국성경공회 성경번역 연구위원)

 

“저자는 이 작품을 역사적 픽션으로 분류했지만 학문적 연구에 기초한 픽션이다. 저자의 이야기는 누가가 기록한 사도행전의 문체나 신학과 일치한다. 이 책은 사도행전 이후의 사도들처럼 나도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따라야 한다는 도전을 주었다.”

– 월터 핸슨(Walter Hansen), 풀러 신학대학원 글로벌 신학교육 담당 교수

 

 

3. 저자 소개

| 지은이 | 토머스 E. 슈미트

저자 토머스 E. 슈미트(THOMAS E. SCHMIDT)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웨스트몬트 대학교에서 신약을 가르친바 있으며, 현재 오리건 주에 있는 로그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STRAIGHT & NARROW?와 A SCANDALOUS BEAUTY, HOSTILITY TO WEALTH IN THE SYNOPTICS 등이 있고, 초대 기독교에 관한 많은 논문을 썼다.

 

| 옮긴이 | 윤종석

역자 윤종석은 서강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미국 골든게이트 신학대학에서 교육학(MA)을,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상담학(MA)을 공부하였다. 탁월하고 유연한 언어 구사 능력을 가진 번역가로, 『하나님의 임재 연습』, 『순종』(두란노서원), 『하나님의 뜻』(성서유니온),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IVP), 『예수님처럼』, 『에덴 남녀』(복있는사람) 등 다수의 책을 번역하였다.

 

 

4. 차례

머리말 4

1장 바울의 스페인 선교 10

2장 그리스와 소아시아로 돌아온 바울 18

3장 네로의 박해 26

4장 네로 앞에 선 바울 32

5장 바울의 순교 38

6장 베드로의 순교 43

7장 시므온이 사도들을 예루살렘으로 소집하다 49

8장 복음서 집필을 위임하고 사도들을 파송하다 54

9장 예수 일가 59

10장 맛디아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의 순교 65

11장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 71

12장 시므온이 그리스도 재림의 지체를 말하다 77

 

13장 공의회 이전에 순교한 사도들 80

14장 북쪽의 에베소로 간 요한 85

15장 요한과 막달라 마리아 91

16장 북쪽의 브루기아로 간 빌립과 바돌로매 96

17장 아르메니아에서 순교한 바돌로매 102

18장 서쪽의 마케도니아와 아가야로 간 안드레 108

19장 서쪽의 아프리카로 간 열심당원 시몬과 야고보의 아들 유다 114

20장 브리튼과 골과 페르시아로 간 시몬과 유다 120

21장 남쪽의 알렉산드리아와 악숨으로 간 마태 125

22장 동쪽의 인도로 간 도마 132

23장 도마의 순교 137

24장 작품을 마무리하는 누가 144

부록 사도행전 이후의 사도들 및 주요 인물들의 활동지역과 사망 147

 

 

 

더 많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