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칭의

당신은 확실한 칭의를 얻었습니까?

칭의와 함께 철저한 거듭남의 은혜를 받았습니까?

거룩한칭의앞표지역사상 최고의 영적 대각성 운동을 일으킨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 설교자들과 청교도들은 칭의를 어떻게 가르쳤습니까? 칭의는 믿음으로 값없이 즉시 받지만, 참으로 칭의를 얻은 사람은 철저히 자신의 악을 회개하고 자기를 부인합니다. 그리하여 거듭남(근본적 성화)의 역사가 동반됩니다. 이처럼 칭의 얻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 아니라 행함 있는 믿음입니다. 이와 같이 살아 있는 칭의를 얻는 믿음은 성령의 조명으로 주어집니다. 이것이 성경적인 칭의이며, 지극히 거룩한 칭의입니다. 지극히 거룩한 칭의를 본서를 통해 만나시기 바랍니다.

 

목 차

머리말 지극히 거룩한 칭의를 위하여

약어표

 

제1편 칭의 교리에 대한 성경적 고찰

들어가는 말 거룩한 칭의를 확실하게 체험하십시오

제1부 칭의 이전에 오는 회개

제1장 칭의 이전에 오는 회개 (1): 죄의 각성

제2장 칭의 이전에 오는 회개 (2): 자기 자신의 의의 부인

제2부 참된 칭의를 얻는 믿음의 성질 I: 성령에 의한 지극히 거룩한 믿음

제1장 구원 얻지 못하는 헛된 믿음이란?

제2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1): 성령의 조명으로 주어지는 믿음

제3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2): 지극히 거룩한 믿음

제4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3):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

제5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4): 마음으로 믿는 믿음

제6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5): 행함이 있는 믿음

제3부 참된 칭의를 얻는 믿음의 성질 II: 회개와 자기 부인과 거듭남이 동반되는 믿음

제1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6): 복음적 회개가 수반되는 믿음

제2장 율법적 회개와 복음적 회개의 차이

제3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7): 자기 부인의 역사가 동반되는 믿음

제4장 칭의 얻는 믿음의 성질 (8): 거듭남이 수반되는 믿음

제5장 칭의와 거듭남의 순서의 중요성

제6장 체험적 거듭남의 은혜

제7장 예수님과 사도들이 전한 복음을 통해서 본 칭의와 회개와 거듭남

제8장 내가 칭의를 받은 상태에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제4부 은혜로 값없이 주시는 칭의

제1장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제2장 우리는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제3장 칭의의 근거: 그리스도의 속량

제4장 칭의는 의롭게 되어가는 과정이 아니라 의롭다고 즉시 선언해 주시는 것입니다: 법정적 칭의

제5장 하나님께서는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여 주십니다

제6장 칭의의 방법: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제7장 자기 의와 하나님의 의의 차이

제8장 칭의의 은혜는 구약에서부터 존재했습니다

제9장 죄책감으로 고통당하는 자에게 큰 위로가 되는 칭의

제5부 은혜론: 은혜와 자유 의지의 관계

제1장 칭의 얻는 믿음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제2장 자발적 믿음의 필요성

제3장 먼저 우리를 겸비하게 하신 후에 믿음을 주십니다: 청교도들의 회심의 준비론

제4장 침노하는 자가 천국에 들어갑니다

제5장 은혜와 자유 의지의 조화

맺는 말 반드시 거룩한 칭의를 체험합시다!

부록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 설교자들과 청교도들이 가르친 복음과 오늘날 가르쳐지는 값싼 복음의 비교

 

제2편 칭의 교리의 역사와 시대적 교훈

들어가는 말 칭의 교리의 역사 속에 숨겨진 하나님의 섭리를 살펴봅시다

제1부 초대 교회, 중세 교회의 칭의론

제1장 교부 시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며, 세례를 받음으로 거듭난다

제2장 아우구스티누스: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이 주어지며, 세례를 통하여 의롭게 된다

제3장 토마스 아퀴나스: 세례성사를 받을 때 성화 은총의 주입으로 의롭게 된다

제4장 아퀴나스와 구별되는 중세의 칭의에 대한 기록들: 베르나르 등

제2부 로마 가톨릭의 칭의론

제1장 트렌트 공의회, 『가톨릭 교회 교리서』: 세례성사에 의한 의화

제2장 루터교와 감리교, 가톨릭의 칭의 교리에 대한 합동 선언

제3부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

제1장 마르틴 루터: 이신칭의 – 칭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직 믿음에 의하여 값없이 주어진다

제2장 필립 멜란히톤: 법정적 칭의

제3장 장 칼뱅: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오는 칭의와 거듭남

제4부 청교도와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 설교자들의 칭의론

제1장 대각성을 일으킨 청교도 신학자 조나단 에드워즈: 성령의 주입 이후에 오는 칭의

제2장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의 설교자 조지 휫필드: 칭의와 거듭남과 성화의 정확한 구분

제3장 영국 복음주의 부흥 운동의 설교자 존 웨슬리: 모든 사람에게 값없이 제시된 칭의

제4장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 설교자들과 청교도들이 가르친 칭의론의 공통된 특징

제5장 기독교회사에 나타난 칭의와 거듭남의 교리 정리

맺는 말 진정한 영적인 출애굽을 기대하며

 

글을 마치면서 한국 교회에 새로운 종교개혁이 일어날 것인가?

참고 문헌

 

지은이_ 노병기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 신학과 청교도 신학의 정신을 이 시대에 회복하기 위해 신학적 연구와 목회적 적용을 동시에 추구해 온 목회자이자 신학자이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고등학교 1학년 때 칭의와 거듭남을 분명하고 뜨겁게 체험하였다. 그 후 총신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수학한 후, 합동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신학석사 학위(Th. M.)을 받았으며,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조나단 에드워즈의 중생론―칼빈, 웨슬리의 신학 사상과 관련하여」로 신학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관동대학교 선교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와 ‘영성 신학’ 등을 가르쳤으며, 현재 감사교회 담임 목사로 섬기면서 조지 휫필드, 조나단 에드워즈 등이 전파한 것과 같은 진정한 칭의와 거듭남의 말씀으로 참된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이 이 시대에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저서로는 『거룩한 구원』(예영커뮤니케이션)과 『핵심 조직신학』(상·중권, 처음사랑)이 있으며, 역서로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령의 역사 분별 방법』(부흥과개혁사),『 참된 미덕의 본질』(부흥과개혁사) 등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회막에 들어갈 때 물두멍에서 손발을 씻고 들어가야 죽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출 30:18-20).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러 성소에 들어갈 때는 겸손히 자신의 상태를 살핀 후 들어가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 세상의 왕들을 접견하는 데도 준비와 합당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하물며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데 최소한의 자기 점검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 앞에 나아가 의롭다 하심을 얻고자 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죄인임을 기꺼이 인정하는 마음(마 5:3, 4)과 진정 겸손한 마음(약 4:6)입니다.

-본문 41p 중에서

 

뉴잉글랜드 청교도 신학자 토머스 셰퍼드(Thomas Shepard, 1605-1649)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말한 바와 같이 그리스도의 거룩함 때문에 그리스도와 친밀한 교제를 나누고 싶을 때 바로 그런 교제가 옳은 것입니다. … 우리가 주님에 대해서 그처럼 호감을 가지게 만드는 것은 그분의 거룩함입니다.”

청교도 매슈 헨리는 ‘메시아 시편’이라고 하는 시편 110편의 3절 말씀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를 주석하면서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한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거룩함의 아름다움 때문에 그리스도께 이끌리게 될 것 입니다. 그들은 거룩하신 예수님의 아름다움과 거룩한 나라인 교회의 아름다움을 보게 됨으로 말미암아 매혹되어 기꺼이 그리스도께 복종하게 될 것입니다.”

-본문 81p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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